그림, 이미지 등을 뜻하는 [Picto]와 전보(電報), 텍스트 통신수단을 뜻하는 [Telegram]의 합성어, 픽토그램(Pictogram). 저는 아이콘(icon)이라는 이름이 더 익숙하지만 인포그래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요즘 세대에서는 픽토그램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designtuy/221539681061
직관적인 시인성과 정보 전달력으로 컬러와 도형 정도로 표현하던 피피티에서도 다양한 아이콘의 첨부가 문서의 퀄리티를 대변하고 있는 듯 하며 그로인해 발생한 픽토그램의 폭발적인 니즈에 따라 수 많은 사이트들이 생겨났습니다. 검색포털의 연관검색어를 보니 The Noun Project, Icon Finder, Icon Monster 등이 많이 보이는군요.
그 중 제가 애용하고 있는 아이콘 사이트, 플랫티콘(Flaticon 다운)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약 170만개의 벡터 아이콘과 3만여개의 아이콘 팩이 있는 최대 규모의 픽토그램 사이트 플랫티콘입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결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로 깔끔한 유저 인터페이스와 웹상에 구현한 뛰어난 에디팅 시스템이 매력적인 곳이죠.
flaticon 다운은 무료 픽토그램 사이트 중에서는 보기 힘든 자동완성 및 검색 결과 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옆에 있는 괄호 안 숫자에 따라서 현재 자신이 입력한 검색어의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미리 볼 수 있죠.
한글은 지원하지 않고 오직 영문으로만 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는 키워드들은 검색 결과 수를 통해 미리 결과값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키워드 'iphone' 으로 검색된 결과 페이지 입니다. 정렬은 기본적으로 인기순이며 검색창 하단에 있는 필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픽토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각 아이콘에 보이는 Selection 과 Premium 마크를 통해 무료 픽토그램만 골라서 선택할 수 있고 필터에서 유료 아이콘을 제외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웹 내 팝업을 통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해당 아이콘과 동일한 디자인에 컬러만 변경된 다른 픽토그램들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단색으로만 구성된 아이콘들의 경우 직접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에디트 시스템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 오른쪽에서는 포맷, 사이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NG, SVG, EPS, PSD 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제공된다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피피티 아이콘 첨부로 가장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PNG 형식의 경우 최대 512 픽셀까지 지원하고 있어 손쉽게 축소 이미지를 넣을 수 있죠.
원하는 포맷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프리미엄과 무료 다운로드 안내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없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지만 웹 페이지에서 사용할 시 해당 업로더의 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플랫티콘에서는 업로드한 디자이너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무료 아이콘 라이센스에 대한 출처 첨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피피티에 저작권을 갖고 있는 여러가지 이미지나 픽토그램, 아이콘 등이 있다면 마지막 페이지에서 'Designed by [Author's name] from Flaticon' 을 입력하길 권유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필히 출처를 입력해야겠죠.
예전에는 무료 라이센스에 대한 그 어떤 요구도 없었던 것 같은데 최근 대부분의 아이콘들이 출처 명시를 필수로 요구하며 프리미엄 아이콘들도 눈에 띄게 늘어난 것 같습니다.
물론 플랫티콘이 아닌 곳에서도 충분히 다양한 아이콘 팩들과 무료 픽토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이 있다면 별도의 스토리지에 자신만의 딕셔너리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누구나 큰 어려움 없이 다양한 픽토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값을 보여주는 최애 사이트 Flaticon 다운을 만나봤습니다. 저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곳이며 매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한 정보 공유 정도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