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옛날 탐방관 방문 후기, 에도시대 복원 모형

일본 후쿠오카 福岡

by 여행꿀팁러 2018. 10. 21. 08:00

본문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 방문, 에도시대 기준으로 복원된 후쿠오카성 


남자 혼자 후쿠오카 여행 3일 차, 후쿠오카성터를 갔었습니다. 비가 하도 많이 와서 후쿠오카성 둘러보는 건 일찌감치 포기하고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옛날 탐방관과 고로칸 역사박물관만 들렀습니다.


이 포스트에선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에서 찍은 사진만 소개합니다. 다 올리려니 너무 많아 나눴네요.



후쿠오카성터 입구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구라다칸베의 유서 깊은 후쿠오카성터 안내

  • 후쿠오카 성터에는 가미노하시고몽 문터, 후쿠오카성 옛날 탐방관이 존재합니다.


근처에서 생선구이를 먹고 도착한 후쿠오카 성터입니다. 연어 뱃살 구이 정식이 단돈 1,000엔이었는데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후쿠오카성 해자 비오는 날


비 오는 날에 후쿠오카성터를 찾는 역덕후는 찾기 힘들 겁니다. 저는 자랑스런 역덕후라 비 오는 날에 신발 다 젖어가며 여기까지 왔네요.


해자엔 오리가 날아다녔는데 우산 들랴 사진 찍으랴 이 녀석들 자꾸 도망가고 결국 못 찍었네요.



후쿠오카성터 해자



이파리를 길게 늘어뜨린 나무가 물에 잠기는 모습은 인상적이었습니다. 비 오는 날 밤에 왔으면 심장마비 걸렸겠네요.



후쿠오카성터 해자 나무



맑은 날에 왔으면 경치 정말 이뻤을 텐데 아쉽네요. 비 오는 날의 후쿠오카성 해자는 볼만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쇼와거리 건너편



제가 건너온 쇼와 거리입니다.

아카사카역에서 가까운 곳으로 횡단보도만 건너면 음식점이 즐비한 거리로 나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저 횡단보도를 건너지 않는 한 음식 냄새조차 구경 못 한다는 겁니다.



후쿠오카성터 해자 계단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해자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도 있네요. 근데 오리 이 녀석들 사진 찍기 너무 힘드네요. 비 오는 날에도 정말 잘 날아다녀요.



후쿠오카성터 입구 오르막길



오리한테 괜히 신경질 내고 후쿠오카성터로 진입합니다. 탐방관과 후쿠오카성 일대를 둘러보려면 이 길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비가 많이 오면 성 일대는 못 다님 ... ;;



후쿠오카성터 해자 연꽃



입구 계단에서 해자를 바라보니 이 성이 왜 함락시키기 어려운 지형인지 대충 이해가 되더라고요. 쇼와 거리로 건너는 곳이 원래는 움푹 팬 곳이었답니다. 성을 공격하는 병사들로선 움푹 파인 지형에 깊은 해자까지 건너야 하니 고생이 심했겠네요.




후쿠오카성터 입구 안내 지도



입구엔 관광 안내 지도가 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유적지 지도



헤이와다이 고로칸 터, 후쿠오카성 터 (마이즈루 공원)


마이즈루 공원은 자연으로 둘러싸인 후쿠오카 시민의 휴식공간입니다. 이와 동시에 역사공원으로 심볼인 후쿠오카성 터를 중심으로 고대 외교시설인 '고로칸'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습니다.


  • 고로칸 터 : 고로칸은 고대의 영빈관으로 일본 국내에 3곳뿐인 외교거점 중 하나였습니다. 현재도 발굴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후쿠오카성터 : 후쿠오카성(별칭 마이즈루성)은 후쿠오카의 초대 번주인 구로다 나가마사가 1601년부터 7년 동안 축성한 성으로 일본 굴지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 당시 천수각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 헤이와다이 : 태평양 전쟁 직후 마이즈루 공원 내에 '평화의 언덕'을 의미하는 헤이와다이 종합운동장이 건설되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곳은 스포츠의 거점이자 천 그루 이상의 벚꽃과 매화를 계절마다 아름다운 꽃이 피는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까이서 보니 후쿠오카성터 일대의 지도와 역사 사적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볼 수 있었습니다.



후쿠오카성 이벤트 정보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후쿠오카성 벚꽃축제

  • 벚꽃 명소이기도 한 마이즈루 공원에서는 2010년 3월 18일(목)부터 4월 4일(일)까지 야간조명을 연출하고 안내소를 설치, 다양한 행사도 개최합니다. 벚꽃과 성과 빛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즐겨 주십시오.


하카타 돈타쿠 축제

  • 하카타 돈타쿠는 약 820년 전부터 개최되고 있는 후쿠오카의 대표적인 전통축제 중 하나. 매년 5월 3일부터 5월 4일까지 이틀간 개최되어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몰려옵니다. 특히 시내 중심부의 메이지도리(도로)를 화려하게 퍼레이드하는 '돈타부대'는 놓쳐선 안 될 볼거리입니다.


연간 행사 이벤트 정보도 볼 수 있고요. 벚꽃 축제 하카타 각종 축제 정보도 있네요.


후쿠오카성터 유적지 관람 안내 지도



그리고 기타 정보들도 많이 있습니다. 친절하게 많은 자료를 소개하고 있으니 여유가 되는 분들은 하나씩 읽어보셔도 좋겠어요. 한국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후쿠오카성터 오르는 길



이렇게 안내표를 지나 비 오는 후쿠오카성터를 향해 걸어갑니다.



비오는 후쿠오카성터



빗물에 휘날리는 나뭇가지 흔들리는 소리가 시원하게 들렸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했습니다.





위 영상을 봐주세요. 고로칸 전시관과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옛날 탐방관이 보이네요. 빗소리도 시원하게 들리죠?



후쿠오카성 무카시 탐방관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탐방관에 들어가면 직원분이 방명록에 이름 써달라고 하는데 "와따시와 캉코쿠진 데스, 스미마셍"이라고 하니깐 알았다고 그냥 들어가래요. 무료니깐 부담 없이 들어갈 수 있어요.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 입구



웬 사무라이 투구가 반겨줍니다. 손대지 말라는 안내 표지가 있네요.



후쿠오카성 복원 모형 1400



후쿠오카 성터를 1:400 비율로 복원한 모형도 있습니다. 에도 시대 후기를 기준으로 복원했다고 하네요.



후쿠오카성 모형



오~~ 그냥 입이 쩍 벌어지는 스케일입니다. 우리나라 박물관에도 이런 복원 모형 많은데, 어디를 가서 보든 참 놀라워요.





사진만으론 모두 담기지 않을 것 같아서 영상으로도 남겼습니다.



후쿠오카성터 역사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후쿠오카성터와 관련된 군사 기지 약력인 거 같은데 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후쿠오카성 복원 모형 에도시대 기준



그 와중에 후쿠오카성 복원 모형은 멋있네요.



하카타 후쿠오카 방위 형태



후쿠오카성과 하카타 일대의 방어 타운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탐방관엔 이렇듯 안내 현판이 많습니다.



오사카성 천수각 실존 여부



오사카성 천수각 존재 여부에 대해선 아직도 논쟁 중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은 CG로 복원한 천수각입니다.



후쿠오카성터 24인의 쿠도라 가신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쿠로다 가문의 24명 가신에 대한 설명이네요.



후쿠오카성 닌자



재밌는 논쟁거리도 있네요. 후쿠오카 성에 있던 암살자, 그러니깐 어쌔신 닌자 존재 여부네요.



후쿠오카성 위치와 주변 지도



 Initially, Kuroda Nagamasa, who became the first Lord of the Fukuoka clan, lived in Najima Castle (located in present day Higashi Ward).


 However, he felt that this castle was not big enough for 『his needs and desired to build a new castle』. Among the proposed sites for this new castle, land in Fukusake, Kego Village (present day Maizuru Park) caught his eye.


 Good access to the sea and land from the front of the site, close proximity to the mercantile city of Hakata, a large bay to the west, and hilly terrain to the rear of the site provided the ideal location for a castle. 『Construction of the castle commenced』 from 1601 and lasted for around seven years.

후쿠오카 일대의 지도도 있습니다. 후쿠오카성의 역사적인 사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다 노부나가 검 후쿠오카성



Heshikiri Hasebe (replica)

Original one is owned by Fukuoka City Museum

(National treasure)


희귀템도 하나 봤습니다. 오다 노부나가가 사용했다는 검입니다.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에서 보관하는 희귀템이네요.


또한, 후쿠오카성의 역사와 성터 산책로를 설명하는 영상 자료도 있습니다. 한국어로 지원되는 영상인데 10분 정도 됩니다.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옛날 탐방관 방문 후기, 에도시대 복원 모형



탐방관 가운데 있는 터치 패널로 볼 수 있어요.



후쿠오카성터 동영상



후쿠오카성터 역사와 산책로를 동영상으로 설명해 줍니다.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영상



영상은 10분 정도 됩니다. 저는 어차피 밖에 비도 오고 그래서 다 봤습니다. 나름대로 볼만해요.





후쿠오카성터 탐방관 입구



탐방관은 아담하고 주로 책과 영상 위주입니다. 영상 관련된 포스팅은 따로 남겼습니다.

박물관 가운데에 에도 시대 말기를 기준으로 후쿠오카성 복원 모형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작아요. 그래도 영상은 한글 자막도 있어서 볼만합니다.



비오는날 후쿠오카성터 고로칸후쿠오카 관광 명소 유적지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에서 나와 코로칸 성터로 갔습니다.


남자 혼자 후쿠오카 여행 3일 차, 가는 곳마다 비 때문에 힘들었네요.


후쿠오카성터 무카시 탐방관 방문, 에도시대 기준으로 복원된 후쿠오카성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