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심양 철령 고속철도, 선양 길거리 음식 [톄링 4박5일 중국여행 9]

중국 철령 (톄링) 鐵嶺

by 여행꿀팁러 2018. 7. 14. 21:03

본문

심양 철령 고속철도, 선양 길거리 음식 [톄링 4박5일 중국여행 9]


철령(톄링)에서 열심히 먹고 놀다가 심양고궁을 가려고 철령 고속철도 터미널로 향했습니다. 머물던 숙소에서 택시 타고 40분쯤 걸렸네요. 고속철도역 근처는 아직 개발 중이라 공터가 많습니다.


아침 일찍 출발해서 배가 고팠는데 역 앞에 빵을 팔더라고요. 사 먹는 사람이 많아서 저희도 먹어 봤습니다.


심양 선양 길거리 음식[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이번 중국여행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먹은 길거리 음식입니다. 하나에 2위안(약 340원)으로 소세지 + 계란 + 채소 빵입니다. 비주얼은 별론데 맛있었어요. 초딩 입맛인 분들에게 강추하는 음식입니다.


조리 시간은 5분 정도 됩니다.


길거리 음식 계란 소세지 야채 빵[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다른 중국 사람들처럼 바닥에 앉아 계란 소세지 야채빵 먹고 담배 하나 피고 역으로 들어갔습니다. 빵 겉이 얇아서 나중엔 비닐을 빨아먹었네요.

톄링에서 선양으로 가려면 관광객으로선 유일한 교통편입니다.


철령 고속철도 터미널[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고속철도를 타면 심양역에서 철령역까지 15분인데, 일반 기차를 타면 1시간 걸립니다. 고속철도는 최대 시속 800km라서 속도 차이가 커요. 그리고 랴오닝성 일대에 산이 많고 고지가 높아 교통편이 불편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곳에 나라를 세우고 700년이나 존속한 고구려의 위엄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예전에는 숲이 많아서 호랑이, 표범, 곰 등 야생 동물도 많았을 텐데, 우리 조상님들 어떻게 사셨나 몰라요.


철령 고속철도역 심양행[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고속철도역은 우리나라 일반 역이랑 비슷합니다. 다만, 무인판매기가 없어서 무조건 창구 직원에게 표를 사야 합니다. 외국인은 목적지를 이야기하고 여권, 내국인(중국 사람)은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중국 고속철도 승차권 가격[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친구 사촌동생은 심양으로 동행했고 사촌동생 와이프는 톄링에 남았네요.


친구 사촌동생 도움으로 표를 샀습니다. 성인 1인 기준 24.5위안으로 우리나라 돈 4,200원 정도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엔 이름이 나와요.


위에 사진은 인천공항에서 심양공항 도착해 철령으로 출발하던 기차표입니다. 심양 북쪽 역에서 철령 서쪽역에 도착했었죠.


톄링 선양 고속철도 15분[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중국철로고속

中国铁路高速, China Railway High-speed(CRH)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철도 전용으로 도입된 고속철도 차량으로 외국에서 기술 이전을 목적으로 라이선스 생산된 철도 차량이다.


표를 사고 가방, 여권 검사를 마치고 플랫폼으로 가니, 평범하더군요. 물론, 여기서도 담배를 피울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서는요.


철령 톄링 고속철도 플랫폼[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심양으로 가는 사람들이 많네요. 보기 좋았던 건, 내리는 사람이 다 내리고 한 5초? 후에 사람들이 들어갑니다. 급하게 들어가느라 서로 끼이고 밀치고 하는 장면은 없었어요. KTX 타면 가끔 보는 장면인데 여기선 못 봤네요. 일자리 때문에 심양에서 일하는 톄링 사람도 많다고 해요.


중국 고속철도 내부 선양 톄링[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고속철도를 달리는 기차 내부입니다. 역시 우리나라 기차랑 큰 차이는 없네요. 가방 받치는 곳 아래엔 광고가 붙어있는데 외국에 나간 김에 외국 광고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자리는 저한테 적당히 좁았습니다. 키가 큰 분은 불편하실 거예요. 저가 항공 비행석 타는 느낌이라서요.


중국 고속철도 플랫폼 톄링[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열차 안에서 중국 고속철도 플랫폼을 바라보니 날이 흐리네요. 이날 구름이 많이 꼈습니다. 계속 쨍쨍했는데 유독 이날 구름이 많이 꼈어요.


철령 고속철도역 근처는 개발이 진행 중이라 논밭이 아직 많습니다. 건너편에 보이는 핑크색이 우리나라로 치면 무궁화호 같은 일반 기차입니다.


심양 철령 고속철도 광고[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천장에는 모니터가 붙어있는데 이곳에 KTX처럼 현재 열차 속도가 나옵니다. 제가 260km인가? 거기까지 봤었네요. 땅이 넓고 심양에서 철령까지 바로 가는 직행이라 속도가 꽤 빨랐습니다.


여기선 담배 피우면 안 됩니다. 아무리 중국이라도 공공시설에선 금연입니다.


철령에서 심양 가는 길 고속철도[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논밭이 많았는데 실제로 농사짓는 곳은 얼마 안 됐습니다. 그냥 먼지만 날리는 빈 공터도 많았어요. 저런 곳이 그나마 농사짓는 곳입니다.


철령가는 길 심양 고속철도[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전신주도 많이 보이는데 요즘 중국 신도시는 땅에 묻는다고 합니다. 철령이 인구 100만 소도시라 아직 개발이 덜 돼서 그런가 봐요. 100만인데 대도시가 아닌 톄링 ...


고속철도 무료 선양[중국 고속철도 선양<->철령] 최대 속도 300km 이상


우리나라처럼 고속철도 직원이 돌아다니며 표 검사를 하는데, 신장 120cm 이하는 무료, 150cm 이하는 할인이 됩니다. 그래서 열차 한쪽에 키를 잴 수 있는 공간도 있어요.


심양 고속철도 터미널 근처[중국철로고속] 세계 최고 속도 고속철 (톄링 <-> 선양)


친구 말로는 잠깐 앉았다 일어나면 선양이라고 했는데, 정말 그렇더군요. 일단, 심양역에 도착했으니 숙소를 알아봐야 했습니다. 철령은 외국인이어도 내국인 신분증으로 숙박하는 걸 봐줬는데, 선양에선 안 봐줍니다. 그래서 비싼 호텔을 찾아야 했습니다.


심양 철령 고속철도, 선양 길거리 음식 [톄링 4박5일 중국여행 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