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톄링시 용두산 정상, 후이족 집단 무덤 [철령 4박5일 중국여행 7]

중국 철령 (톄링) 鐵嶺

by 여행꿀팁러 2018. 7. 12. 14:59

본문

톄링시 용두산 정상, 후이족 집단 무덤 [철령 4박5일 중국여행 7]


랴오닝성 톄링시엔 각 지역을 이어주는 산이 있으니 이름은 용두산입니다. 철령은 도시 대부분이 산이고 사람이 사는 지역은 극히 일부인데, 사람들이 몰려 사는 일대를 이어주는 산이 바로 용두산입니다. 용두산에선 각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길도 여러 개 있어서 어느 길로 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동네로 가게 됩니다.


저는 별 이유 없고 그냥 산 구경하러 올라갔습니다.


철령 용두산 군사 시설[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톄링시 용두산을 올라가다 보니 밀덕 형님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템이 보이더군요. 중일전쟁 당시 철령 일대에서 사용하던 무기랍니다. 산 일대가 벙커와 무기로 뒤덮여있었는데 이젠 산은 휴양지로, 무기는 볼거리가 되었네요.


올라오는 길에 벙커 유적지라고 뭔가 있었는데 재미없어서 몽땅 pass~


중국 군사 시설 대포 무기[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중국으로 출국해서 귀국할 때까지 철령은 내내 햇볕이 쨍쨍했습니다. 무기 근처로 가니 열기가 화악~! 뜨거웠습니다. 계란 올려놓으면 익겠더라고요.


중국 톄링 용두산 관광[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올라타거나 그러지 말라는 건데, 뜨거워서 그럴 수가 없네요.


중국 철령시 군사 시설 용두산[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내부는 어떤가 싶어서 들어가 봤더니, 이렇네요. 솔직히 무기는 잘 몰라서 할 말도 없다능 ... ;;;


안쪽에도 만지지 말라는 경고판이 있었는데, 거기에 "뜨거우니 만지면 화상을 입습니다"라는 걸 추가하는 게 낫겠더라고요. 정말 뜨거웠어요.


중국 군사무기 대포 철령시[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대포에서 쏠 포의 직경 같네요. 182mm면 18cm인데 ... 와우 ~


아무튼, 뭔지 모를 무기 구경하다가 철령에 사는 청설모를 만났습니다.




공원 한쪽에는 청설모 보호구역이 따로 있습니다. 이곳에선 절대로 돌을 던지거나 음식물을 흘리거나 기타 등등 청솔모에 위해가 되는 행위를 하면 안 됩니다.


청설모가 톄링에선 특별한 동물인지 뭔지 모르겠네요. 멸종위기 청솔모일지도 모르겠어요. 아무튼 아이들이 되게 좋아하더라고요. 직접 땅콩을 주면 청설모가 냉큼 집어가 맛있게 먹습니다. 신기한 게 어른이 주면 안 먹고 애들이 주면 먹어요.


그렇게 구경하다가 용두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기념으로 길 안내하는 비석과 셀카.


중국 후이족 철령 톄링 다리[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중간에 저런 표지석이 있는데, 하도 흘겨 써서 뭔 글씨인지 모르겠어요. 산에는 애 어른 할 거 없이 다들 덥다며 부채질하고 있었습니다.


용두산 정상에는 팔경정이란 작은 쉼터도 있습니다. 오래전에 지은 건 아니고 산 정상에 공원 조성하면서 최근에 만든 겁니다.


팔경정 중국 철령 용두산[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동네 어르신들이 약주 한잔하시고 주무시는 곳인가 봅니다. 우리 동네 정자도 저런 용도인데 ... 사람 사는 거 비슷비슷하네요.


처마를 보니 동물과 말을 탄 사람이 보입니다. 나름대로 역사에 관심이 많다지만 이런 건축양식이나 건물에 대해선 전혀 모르겠네요.


처마 용두산 팔경정 중국 랴오닝성[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그리고 랴오닝성 톄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주은래(저우언라이, 중국 공산당 1세대로 마오쩌둥에 이은 2인자) 기념비도 보입니다.


주은래사비 저우언라이 기념 비석[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저우언라이는 철령에서 6개월 정도 머물렀습니다. 자식들 내팽개친 아버지 때문에 작은아버지 집에서 동생들과 함께 살던 저우언라이죠.


저우언라이 중국 공산당 철령[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주은래 기념비 뒤에는 사해를 뛰어넘는 영웅이라고 적혀 있네요. 한국전쟁만 생각하면 웬수 같은 사람인데 ... 하 ... 참 ...


아무튼, 용두산 정상에 오르면 내려가는 길이 많습니다. 대략 8~10개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어디로 내려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동네로 갑니다.


이때, 시간도 많고 놀러 왔으니 가보지 않은 길로 무작정 내려가는 거로 합의 봤네요.


용두산 정상 중국 톄링시[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철령의 푸른 하늘. 비도 한 번 안 왔는데 하늘이 참 맑아요.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중국 탓이라고 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우리나라 미세먼지 80%가량이 우리나라 자체 생산한 겁니다. 중국에서 오는 게 일부라네요. 결국, 어느 나라건 대도시는 공기가 나쁘고 지방은 좋아요. 톄링은 참 맑네요. 인구 100만의 소도시라 그런가 봅니다. ???


용두산 정상 중국 랴오닝성 철령시[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정상에서 좀 쉬고 사진 찍다가 아무 길로 내려갔습니다. 그랬더니 회족(후이족, 무슬림) 집단 무덤이 보이더군요. 처음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후이족 집단 무덤 용두산[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회족 후이족 가족묘? 집단 무덤?

이 일대에 후이족 수는 적은데 후이족이 남긴 건물, 유산이 많습니다. 유독 철령 일대에만 그런 건진 잘 모르겠네요. 묘비에는 후이족 문자와 한자가 병기되어 있습니다. 톄링시에서 관리하는 것 같더라고요.


회족 후이적 집단 무덤 철령시[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대체 언제부터 후이족의 무덤으로 사용된 지역인진 알 수 없답니다. 조사도 진행되지 않았고, 톄링시 회족들도 말로만 들어오던 무덤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깐,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의 ... 그 세대가 말로 전달하던 무덤이랍니다. 지금도 세상을 떠난 사람들 일부가 묻힌다고 하네요.


회족 가족묘 후이족 철령시[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묘는 정돈이 잘 되어 있습니다. 벌초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관리를 안 하면 저럴 수가 없어요. 무덤 일대는 되게 넓어서 산 중턱까지 무덤 일대가 이어졌습니다.


철령시 후이족 집단 무덤[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보면, 합장묘도 있고 단독묘도 있고 각양각색입니다. 후이족 문자와 한자를 병기한 것도 특별해 보이네요. 이런 묘비는 처음 봅니다.


이렇게 용두산을 올라갔다 내려오니 배가 고파서 음식점을 찾아봤습니다.


철령 톄링 동네 구경[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근데 주변엔 아파트밖에 없고 도무지 음식점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건 외국인인 제 눈에만 안 보였을 뿐, 가이드인 톄링 토박이 제수씨 눈에는 음식점이 너무 많아서 어디로 갈지 몰랐다고 하네요.


철령 아파트 낡은[중국 볼거리, 여름 역사 코스]


아래가 음식점 정문입니다.


철령 음식점 입구 톄링시[중국 등산 여행] 랴오닝성 관광지


이게 어딜 봐서 음식점이야!!!!


이러니 제가 못 찾았습니다. 1층 창문도 원래는 닫혀있는 건데 장사하냐고 물으니깐 그때 열어놓은 겁니다. 여기서 먹은 음식은 다음 포스팅에 남깁니다.


근데 정말로 이 동네에서 음식점 찾기 힘들었어요.


톄링시 용두산 정상, 후이족 집단 무덤 [철령 4박5일 중국여행 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