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4]

중국 철령 (톄링) 鐵嶺

by 여행꿀팁러 2018. 7. 9. 17:50

본문

반응형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4]


낮에 주은래(저우언라이) 기념관과 쇼핑몰 돌아다니다 저녁 먹으러 조그만 가게에 들어갔습니다.


중국여행할 땐, 맛있는 음식 먹고 싶으면 작은 가게로 가세요. 중국은 특이하게도 가게 규모가 클수록 맛이 떨어집니다. 처음 심양 공항에 내려서 큰 음식점을 찾아가 국수를 먹었는데, 맛 없었어요. 철령(톄링) 토박이인 가이드도 가게가 작으면 맛있을 가능성이 높다네요. 그래서 작은 가게로 들어갔습니다.


근데, 여기도 한국이란 마찬가지더군요. 밥은 안 먹고 핸드폰만 바라보는 아들놈 등짝 스매쉬 날리는 사장님이 계셨습니다. 하긴, 어딜가나 사람 사는 건 비슷해요. 철령(톄링)이나 서울이나 ...


두부, 꼬치, 조개, 버섯, 심장 요리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4][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친구 사촌동생이랑 와이프가 음식을 고르는 동안 저는 술을 구경했습니다.


중국 철령 소주 45도[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중국은 철령(톄링)도 그렇지만 소주가 되게 독합니다. 보통 40도가 넘어가는데 이 가게에선 특이하게 약주藥를 팔더군요.


처음엔 마시려고 했는데, 잘못 먹으면 체한다고 가이드가 만류해 약한 소주를 마셨네요. 그렇다해도 40도 넘음 ...


중국 톄링 여행 술[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등짝 스매쉬 날리던 학부모 사장님이 열심히 닦은 찬장입니다. 너무 깔끔해서 새로 생긴 가게인줄 알았습니다. 여기 사장님 정말 깔끔하시더군요.


결국 우리나라에도 수입되는 강소백江小白을 선택했습니다.


중국 강소백 술[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회사 홈페이지로 사연을 받아 종이 포장지에 적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10년 후에도 좋은 친구를 남기라는 말인데 이것도 인터넷으로 올라온 좋은 글귀를 회사에서 출력한 것이죠.


중국 알콜 요리 철령 톄링[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우리나라에서도 파는 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파는 거라 철령(톄링)에선 안 마시려고 했는데, 일단 맛을 비교해 보려고 선택했네요.


중국 술 강소백[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근데, 중국은 역시 맥주가 맛있더라고요. 소주는 너무 독해서 금방 취합니다.


강소백 차이나타운 우리나라 [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안쪽에 있는 문구는 회사 사장님이 손님들에게 건네는 글입니다. 술 구경하다 보니 젓가락을 주더라고요.


중국 음식점 젓가락 요리[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중국은 일반적으로 일회용 젓가락을 줍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나온 음식! 납작 두부를 소스에 찍어먹는 겁니다.


중국 납작두부 찍어먹는 요리[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처음엔 어떻게 먹는지 몰라 아래처럼 그냥 담궜다 빼서 먹었습니다.


중국 두부요리 찍어먹는[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근데, 그게 아니라, 소스에 담구고 쭉~ 펼치는 겁니다. 소스를 두부 전체에 골고루 묻히고 먹는 거죠. 새콤달콤한 음식인데 정말 맛있었습니다.


중국 두부요리 소스[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중국이나 일본은 확실히, 어딜가나 음식이 중박은 쳐요. 우리나란 너무 개판으로 하는 곳이 많아서 문젠데 중국은 그렇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새콤달콤 소스에 두부를 펼쳐서 먹으면~ 캬~ 좋았어요. 그리고 이어서 나온 꼬치.


중국 꼬치 철령 여행[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꼬치 가게에 가자고 하길래 직접 구울 줄 알았더니, 여긴 구워서 나옵니다. 실제로 철령(톄링) 꼬치 가게 대부분이 구워서 놔요. 손님보고 직접 구우라는 곳이 별로 없었습니다.


중국 톄링 꼬치 요리[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10개에 1위안인가? 그랬습니다. 1개에 1전이라 엄청나게 싸죠.


꼬치 요리 톄링 가격[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이것도 꼬치인데 처음엔 빵인줄 알았어요. 근데 돼지 내장으로 만든 거라네요.

식감이 꼭 바게뜨 빵이랑 비슷했는데, 내장으로 만들었다니 신기했네요. 이건 고소하면서 짭쪼름합니다. 맛있어요.


중국 꼬치 여행 가격 음식점[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이건 양 내장으로 만든건데, 부드럽습니다. 비린 냄새나 맛은 전혀 안 나고 오히려 매콤했네요. 같인 간 친구가 제일 맛있다고 했던 꼬치입니다.


요리가 또 나왔는데, 이번엔 철령(톄링)조개 요리.


중국 조개요리 철령 음식점[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삶은 조개에 양념을 뿌린건데, 조금 매콤해요. 고수랑 같이 먹으면 단맛도 좀 나고 그러네요. 근데 양에 비해 껍질이 대부분이라 금방 다 먹어서 조금 실망했던 음식. 하지만, 맛은 좋았습니다. 매콤하지만 채소랑 같이 먹으면 단맛도 나요.


먹다보니 요리가 또 나왔습니다. 팽이버섯 안에 다른 음식이 있을 줄 알았는데, 그냥 팽이버섯 요리였습니다. 고기로 만든 소스에 팽이버섯을 익힌 요리인데, 버섯 식감은 똑같지만 향과 맛이 전혀 다르네요.


특히 아래쪽에 있는 버섯은 더 부드럽고 더 고소해서 겉보단 안쪽 버섯을 꺼내 먹었습니다. 원래 그렇게 먹는 것이 방법이라고 하네요.


중국 버섯요리 가격 바닥[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먹다보니 마지막 음식이 나왔습니다. 돼지 심장 근처 근육 요리입니다. 이게 그나마 비싼 요리인데, 근육은 원래 먹기 힘듭니다. 요리사들도 조리하기 힘들어 하는 부위라고 하네요. 그래서 돼지 심장 근처 근육 요리는 아무데서나 먹을 수 없습니다.


근육을 꺼내서 8번이나 삶았다가, 식혔다가 반복한다네요. 그러면 마치 닭고기 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갖게 되는 요리로 만들 수 있답니다. 이 요리가 30위안(약 5천원)인가? 그랬습니다. 제일 비싼 요리였네요.


먹어보면 닭고기랑 식감이 비슷해요. 정말 맛있습니다.


중국 심장 근육 요리[중국 전통음식 맛, 가격, 종류]


그렇게 성인 4명이서 요리 7개(꼬치 3종) 시켜먹고 120 위안(약 2만원)을 냈습니다. 철령(톄링) 물가 너무 낮아서 좋아요.


대식가 4명이 먹지 않는 이상 밥값으로 3만원 넘을 일이 없습니다.


중국 철령 경국 장소[중국여행 먹거리]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숙소로 가는 길에 보이는 경극하는 곳. 겉에서 보니 이미 공연은 끝났고 화장을 지우는 배우들 모습이 보였습니다. 여기도 8시 넘으면 슬슬 문닫는 곳이 많더군요.


두부,꼬치,조개,버섯,심장요리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4]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