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유럽 북유럽 이민, 캐나다 복지와 영주권 방법 (학력 직종)

잡담

by 여행꿀팁러 2018. 6. 9. 14:52

본문

반응형

서유럽 북유럽 이민, 캐나다 복지와 영주권 방법 (학력 직종)


유럽 복지는 전 세계에서도 알아줄 만큼 화려합니다. 보장 제도가 많은 만큼 세금도 만만치 않은데요. 유럽에서 복지하면 유명한 지역이 서유럽과 북유럽입니다. 하지만, 세율이 높고 복지 제도도 좋은 만큼 영주권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은 길고 그만큼 어렵습니다.


북유럽 이민 현실 후기 자격[해외 기술 이민] 스웨덴


이곳은 취업 비자 신분으로 최소 5년 이상은 적법하게 체류하며, 세금도 잘 내고 법을 어기지 않아야 영주권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 자격으로 영주권을 신청해도 최소 1~3년이란 시간이 필요하고, 시민권 신청하려면 영주권자 신분으로 약 5년의 세월이 더 필요합니다.


시민권도 1~3년은 걸릴 테니 서유럽 북유럽 이민 가서 시민권 얻는 데까지 짧으면 12년에서 길면 17년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되며 외국인 근로자로 오래도록 한 회사에 다니기 힘들죠. 그래서 서유럽 북유럽 취업비자가 있어도 과연 한 회사에 오래 다니면서 영주권 신청 자격이라도 얻기 어렵네요. 유럽 회사에서 취업하면 Closed work permit을 받을 텐데 영주권 얻기도 전에 회사를 그만두거나 잘리게 되면 다시 영주권 신청 자격을 얻는데 5년이란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캐나다, 호주 이민 신청으로 몰리는 겁니다.


캐나다는 취업비자를 얻고 1년 이상 근무하면 영주권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보통, 이 시점에 영주권을 바로 얻기도 하며, 나중에 얻더라도 유럽만큼 긴 시간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2015년인가 2016년부터 캐나다 이민법이 개정되어 영주권 취득 후 6년이란 시간 동안 최소 4년은 캐나다에 체류해야 합니다. 예비군으로 2년 근무하면 Fast track으로 기간을 줄일 수 있는데, 영주권 이상의 신분이어야 복무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citizen이 되면 NAFTA(North America FTA) 조항으로 35개 직업군에 속한 7천여 개 직업으로 미국 취업도 됩니다. 미국 회사에 입사하면 TN 비자가 발급되는데 매년 무제한 갱신되며, 자녀 교육도 무상으로 처리되는 등 미국 영주권자와 거의 대등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유럽 북유럽 이민으론 얻을 수 없는 혜택입니다.


스웨덴 이민 기술정책 취업[해외 기술 이민] 노르웨이


암과 같은 중대한 질병이 발병해도 캐나다는 무제한 의료복지 체계가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약제비와 치과 진료/치료비는 일반 의료 보험(MSP)으로 보장 안 되기에 별도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중요한 건, TN 비자는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목적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추가로, 게임 회사 근무하는 프로그래머가 유럽 기술 이민을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시다시피 기술 이민이라면 신입으론 안 되고 최소 3년, 회사 내규에 따라선 10년 이상 이민자만 받기도 합니다. 복지나 개인의 취향 때문에 서유럽 북유럽 기술 이민을 생각한다면, 차라리 캐나다, 미국, 중국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중국은 국가적으로 보면 비교가 안 되지만, 최근 IT 업계를 비롯해 게임 회사도 공산당에서 밀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액의 돈을 목적으로 생각해 봄 직합니다. 이민 시점을 조금 늦추되, 중국에서 돈과 경력을 만드는 것도 생각해 봄 직합니다.


미국과 캐나다는 원래 게임 회사 스튜디오가 많은 곳이죠.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캐나다 또한 스튜디오 유치가 많이 이뤄지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게임 프로그래먼 직업 자체로 뭔가를 성취하고 이뤄내기엔 환경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세계 일류 게임을 만드는 나라에서 게임을 만드는 보람과 명예를 얻을 수도 있고요.


서유럽 북유럽 이민, 캐나다 복지와 영주권 방법 (학력 직종)[해외 기술 이민] 덴마크


만약, 경력이 없는데 이민 가고 싶다면 ... 글쎄요. 그렇게 이민 간 사람은 본 적이 없어서 뭐라 할 말이 없네요.


여기까지 서유럽 북유럽 이민과 게임 프로그래머의 중국, 미국, 캐나다 기술 이민도 조금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북유럽 덴마크 기술 이민 가기에 좋은 유망한 직업 목록을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지만 40세 미만의 석박사 학위 소지자에 어학 능력이 좋으면 이민이 쉽습니다. 특히, 대학원 졸업 후 국내 대기업에서 근무했다면, 전공 무관하게 이민 갈 수 있습니다.


Engineer

Building engineer

Electrical engineer

IT engineer

Naval architect

Energy engineer

Mechanical engineer

Production engineer


Doctor and dentist

Medical doctor

Medical consultant

Consultant doctor/chief physician

Hospital doctor

Dentist


Other academic work

Attorney

Assistant attorney

Actuary

Pharmacist

Business controller

Legal councelor

Conservator

Psychologist

Auditor

Statistician

Financial controller


IT and telecommunication

IT architect

IT consultant

Programmer and systems developer


Building and construction


Architectural technologist and construction manager


Educational, social and religious work


Pedagogue

Social, pedagogue


Health, healthcare and personal care

Anaesthetic nurse

Medical laboratory technologist

Surgical nurse

Chiropractor

Health visitor

Nurse

Dental hygienist


서유럽 북유럽 이민, 캐나다 복지와 영주권 방법 (학력 직종)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