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쾌한, 긍정의 대화법 13가지 대화의 중요성 기술

잡담

by 여행꿀팁러 2018. 8. 2. 22:02

본문

유쾌한, 긍정의 대화법 13가지 대화의 중요성 기술


대화의 중요성 대화법[말을 잘하는 법] 논리, 조리, 재미있께 말하는 기술


1.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대화법

말에는 자기 최면 효과가 있습니다. 정성껏 말하는 것 보다 정성껏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잘 들어주면 상대방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중요성의 최고 가치는 듣는 것입니다.


2. 긍정의 대화법 핵심은 감동

상대방의 말을 정성껏 들어주면 그 사람은 나에게 감동을 얻습니다. 지루해도 참아 보세요. 그 지루함이 익숙해지면 상대방은 나에게 호감을 얻고, 그 호감은 감동으로 변할 겁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내 생각을 강요하지 마세요. 그저 잘 들어줘도 상대방은 감동합니다.

3. 눈치가 빨라야 한다

눈치가 빨라야 유쾌한 대화법이 됩니다. 불평만 늘어놓는 사람의 말은 듣기 싫습니다. 그래서 불평보단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하는 것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허황한 말에 한두 번 속지 여러 번 속지 않습니다.

또한, 함부로 가르치려 하지 말고 비난하기 전에 원인을 생각하세요. 상대방의 약점이 있다면 농담으로라도 말하지 않아야 합니다. 눈치가 빨라야 상대방 반응을 살피고 긍정의 대화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말을 잘하는 것과 대화의 가치

말을 잘한다고 대화를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은 잘하는데 자기 이야기만 계속하는 사람은 대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인 겁니다. 목적을 이야기하기 전에 상대방이 원인을 알 수 있도록 주변 이야기를 먼저 합니다. 또한, 이때 다른 사람의 흉을 봐선 안 됩니다. 험담과 가짜뉴스는 생각보다 빨리 퍼집니다.


대화 기술 유쾌한 대화법[말을 잘하는 법] 논리, 조리, 재미있께 말하는 기술


5. 아첨과 조언의 기술

작은 실수라면 넘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큰 실수를 했다면 단호히 혼내야 합니다. 지나치게 아끼는 말은 아첨이 되어 역겨움의 대상이 됩니다. 쓴소리할 땐 최대한 긍정적으로 부드럽게 표현하여 대화로 절친을 만들어야 합니다.


6. 유쾌한 대화법의 기술은 사람마다 다르다

상대방에 따라 어휘, 단어를 다르게 사용합니다. 감추고 싶어 하는 일을 들추려 하지 말고, 과거와 회사 일을 구분하세요. 이렇게 구분하면 자연스럽게 대화가 달라집니다. 대화의 기술은 남보다 말을 많이 하는 게 아니라는 것도 기억하세요. 말을 독점하면 적도 독점합니다.


유쾌한, 긍정의 대화법 13가지 대화의 중요성 기술[말을 잘하는 법] 논리, 조리, 재미있께 말하는 기술


7. 차분한 목소리로 대화를 이어가라

흥분한 목소리는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줍니다. 말을 돌려서 욕하는 것도 적을 만드는 행위입니다. 항상 차분하게 감정을 조절하며 적절한 단어를 구사하는 중요성을 챙기세요. 흥분한 목소리보단 차분한 목소리, 낮은 목소리가 상대방의 기억에 잘 남습니다.


8. 표정을 읽고 대화하는 기술

상대방의 눈을 보며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표정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당할 때 말을 끊으며 상대방의 표정 변화를 살펴보세요. 사소한 변화에 반응하고 알아듣기 쉽고 긍정적으로 이야기하세요.

9. 품격있고 유쾌한 대화법을 사용하라

농담이라고 다 똑같은 농담이 아니며, 상대방에게 질문한다고 내가 원하는 대답을 들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만약, 내 말을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이 아니라 나의 설명 부족을 탓하는 겁니다. 농담에 집착하는 것도 화를 자초하는 것입니다.


10. 좋은 말을 한다고 좋은 사람이 되는 건 아니다

좋게좋게 이야기한다고 좋은 사람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일의 경중을 따져 표정과 목소리 톤을 바꾸는 연습을 해보세요. 말투는 내용을 포장하기에 좋은 긍정의 아이템입니다.


유쾌한 긍정의 대화법[말을 잘하는 법] 논리, 조리, 재미있께 말하는 기술


11. 대화 중 침묵의 중요성

침묵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정성이 담긴 대답을 해보세요.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보다 마음에 와닿는 한 마디가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지적할 일이라면 간단하게, 칭찬할 일이라면 길게 대답하세요. 그래야 유쾌한 대화법이 됩니다.


12. 말하는 것과 행동이 같아야 한다 (언행일치)

말이란 건 입에서 나오는 순간 책임의 소재가 됩니다. 책임감 있는 말을 하려면 행동으로도 보여야 합니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 말하고 배워야 합니다. 아는 것은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쭐대거나 위축될 필요는 없습니다.


13. 한쪽 말만 듣지 마세요

남을 험담하는 주제가 나왔다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만 생각하지 마세요. 사람마다 입장이 다른데 어떻게 한 사람 말만 듣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남의 명예가 달린 일이라면 절대로 한쪽 말만 듣지 마세요.


유쾌한, 긍정의 대화법 13가지 대화의 중요성 기술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