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여행 1일차 철령서역에서 회족 후이족 전통 음식

중국 철령 (톄링) 鐵嶺

by 여행꿀팁러 2018. 7. 5. 10:45

본문

회족 후이족 음식, 철령서역, 와이파이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1]


중국 철령은 한국인 관광객이 거의 찾지 않는 중국 소도시입니다. 인구는 100만명이 넘지만 대륙의 스케일상 시골로도 불립니다.


중국 대도시 인구


  • 충칭    2,800만
  • 상하이 2,300만
  • 베이징 2,000만
  • 청두    1,400만
  • 톈진    1,200만


조선시대 인조의 큰아들 소현세자가 인질로 머물렀던 심양 근처입니다. (톄링에서 일반 기차로 1시간, KTX(최대 800km) 같은 고속 열차론 15분)


저는 심양 공항에서 내려 택시를 타고 심양 기차역으로 갔습니다. 거기서 기차를 타고 톄링역(철령서역)으로 이동해 드디어 중국 시골 도시에 도착했습니다. 인구 100만의 시골 ...


철령서역 톄링 중국여행[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처음엔 몰랐는데 한국 사람이 거의 찾지 않는 곳이라 이곳에서 외국인 보는 게 드문 일이랍니다. 제가 여기저기 다니면서 한국 사람이라고 하니깐 놀라는 분들이 많았네요.


중국 숙소는 아래 사진처럼 종이로 된 일회용 신발을 제공합니다. 호텔에선 가죽으로 된 것을 제공하죠.


중국 숙소(모텔) 이용 팁


외국인 - 모텔 이용 못 함. 하룻밤 500위안 이상의 지역 거점 호텔 숙박.

내국인 - 호텔, 모텔 모두 이용. 신분증 제시 필요.

동행한 친구의 사촌 동생이 중국 여자(한족)와 결혼하여 신분증이 있었어요. 소도시는 방을 대신 잡아줘도 봐줍니다. 그 동생 신분증으로 150위안 모텔에서 4박 5일 머물렀네요. 참고로 장기 투숙하면 가격을 일 단위로 깎아줍니다.


숙박비가 첫날 149위안, 139위안, 137위안, 127위안 들었네요. 4박 5일 숙박비가 9만원. ㅎㄷㄷ 엄청 쌉니다.


철령 톄링 중국여행 여관 신발[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철령이 속한 요녕성에는 회족(후이족)이란 소수민족이 있습니다. 그 민족의 고유 음식을 먹기 위해 길을 걷다가 찍은 거리 풍경입니다.


중국 톄링 길거리 철령 일상[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톄링이 건조한 동네라 입술이 말라요. 갈증도 많이 나서 물을 쉴새 없이 들이켰습니다.


중국 철령 4박5일 여행[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위에 나온 쇼핑몰(백화점?) 앞에서 담배 피우며 와이파이를 잡아 봤습니다. 우리나라랑 비슷하더라고요. 공용 와이파이는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고 OK 버튼을 눌러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와이파이 광고[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앱 설치, 제품 광고가 나옵니다. 중국 마스크팩은 우리나라 돈으로 5천원 이상입니다. 중국 사람들이 한국에서 마스크팩을 많이 사는 이유가 있습니다. 가격도 싸고 품질은 더 좋아요.


중국 와이파이 철령 톄링 중국[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철령 여행 와이파이 중국 여행[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와이파이가 정말 필요한 건 아니고 중국은 어떤가 싶어서 연결해 봤는데 우리나라랑 비슷하네요. 다만, 우리나라는 이용할 수 없는 와이파이가 많은데 중국은 이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정말 많아요.


거리를 걷다가 스타벅스를 봤나 ... 싶었는데 ...


중국 일상 길거리 여행[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바로큐 스타일? 뭐 하는 곳인진 모르겠는데 스타벅스인 줄 알았습니다. 3초간 멍~했네요.


최근 중국은 공적 자금이 많이 소진되어 노후화된 건물, 유동 인구 많은 곳의 주택 건설이 미진하답니다. 그래서 톄링 같은 소도시에는 오래되고 낡은 건물이 많다네요.


토지를 국영화했지만, 거의 제재하지 않는 중국 특성상 외자 유치를 통해 도로, 건물, 가스 등 사회 인프라 투자 자금을 마련합니다. 톄링은 중국 지방 기업이 대규모 투자하여 새 건물이 많이 지어졌지만 아래 사진처럼 한두 기업의 투자만으론 도시 전체 개발은 불가능합니다.


중국 여행 철령 일상 모습[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중국 톄링 백화점 겉모습[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전부 웨딩숍이네요. 우리나라처럼 결혼 준비하는 사람들이 상담받는 곳이 있는데, 한 곳에 몰려있네요.


중국 톄링 철령 중국여행[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중국 건물은 외관이 이쁘면 민영, 디자인이 구리면 세금으로 만든 거랍니다. 중국 사람들에게 인기 많은 주택은 당연히 민영이죠. 공영 주택 사놓고 월세로 돌리는 사람들도 많답니다. 동행한 친구 사촌동생 와이프 부모님이 그렇게 노후자금을 마련하시는데 이것도 우리나라랑 똑같네요. 그 와중에 공안 간판도 보입니다.


중국 공안 길거리 간판[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철령시 공안국이라 하는데, 이 사람들이 지하철 소지품 검사부터 시작해 모든 공안 활동을 담당합니다.


이렇게 거리 구경하다가 도착한 곳은 회족(후이족) 전통 음식점 정기丁記입니다.


중국 회족 전통 음식[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지역 유일 브랜드로 소수민족 회족(후이족)의 전통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중국은 소수민족의 음식, 문화 등은 그 지역에서만 접할 수 있도록 법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회족 전통 음식은 오직 철령에서만 먹을 수 있고 다른 곳에서 판매, 유통하면 불법입니다. 이 조치는 브랜드 전파를 막기도 하지만, 고유의 전통을 오래도록 보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선 긍정적입니다.


간판 왼쪽 오른쪽에 보이는 낙서 같은 건 회족(후이족)의 글씨인데 중국 사람들도 잘 모릅니다. 참고로 이 지역에 회족의 집단 무덤이 있는데, 언제부터 생긴 무덤인진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게 안에 들어가 "밑반찬"으로 먹을 요리를 골라 봅니다.


회족 전통 음식 사태 간[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여느 중국 음식점에서도 볼 수 있는 사태고기, 간 요리, 일반적인 볶음 요리가 있네요.


회족 음식 꼴뚜기 무침 사태 고기[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왼쪽에 꼴뚜기 무침도 보이네요. 이곳 음식점이 인기가 많아서 1층엔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대부분 구운 빵 + 양 내장탕을 먹더군요.


저희(본인, 친구, 친구 사촌동생, 친구 사촌동생 와이프)는 1층에 자리가 없어서 2층으로 올라와 "화로에서 구운 빵"이란 회족(후이족) 전통 음식을 시켰습니다. 그리고 톄링 지역 맥주인 도성島城은 냉장고에서 직접 꺼내왔습니다. 뒤에 보이는 냉장고 있죠? 거기서 그냥 꺼내 먹으라고 직원이 말씀해 주시더군요.


회족 음식 화로에서 구운 빵[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화로에서 구운 빵 + 사태고기 + 양 내장탕 + 지역 맥주까지 시켜 먹었습니다. 저는 첫날 처음으로 마셨던 이 맥주가 최고였습니다. 술 드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좋은 술은 목 넘김이 달라요. 맛도 다르고요. 이 맥주 정말 최고였습니다. 제발 수입했으면 좋겠네요.


회족 철령 맥주 도성[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중국어로 직역하면 불빵이지만, 의역하면 "화로에서 구운 빵"이란 회족(후이족) 전통 음식도 되게 맛있었네요. 정말 맛있어요. 톄링에서만 나오는 채소와 고기를 섞어 빵 속을 만들었고, 겉은 바삭바삭 속은 노릇노릇 ... 달콤하면서도 부드럽고 느끼하지 않으면서 고소한 이 맛. 엄청난 맛이었습니다. 가게에 손님이 많은 이유가 있더라고요.


화로에서 구운 빵 속 회족[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아래는 가격표인데 왼쪽 위의 이 가게 특별 음식 3종이 보이네요. 위에서 먹은 "화로에 구운 빵"은 개당 0.8위안입니다.


회족 음식점 메뉴판[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화로에 구운 빵 50개 : 40 위안

기본 요리 : 18 위안

양내장탕 4그릇 : 10 위안

지역 맥주 도성 4병 : 80위안

손바닥만 한 빵 50개에 사태고기에 내장탕(국물 리필 무한)에 맥주까지 정말 배부르게 먹었죠. 178위안을 썼는데 당시 환율(170)로 계산하면 25,000원입니다. 


톈진이나 선양, 베이징에선 상상도 못 할 가격입니다. 톄링 물가 엄청나게 낮아서 아무리 배부르게 먹어도 우리 돈 3만원을 넘어가지 않아요.


오른쪽 아래엔 와이파이 번호도 보이는데 중국 음식점은 99% 확률로 가게 안 와이파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랑 비교하면 보급률이 더 높지 않을까 싶어요. 동네 작은 음식점 가도 와이파이가 있을 정도니깐요.


양 내장탕 회족 음식[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양 내장탕은 친구가 정말 좋아합니다. 중학생 3년을 중국에서 보냈는데, 처음엔 중국 음식이 입에 안 맞아 슈퍼에서 파는 빵만 먹었답니다. 그러다 면 요리에 익숙해졌고 그다음이 위에 나온 양 내장탕이었다네요. 지금도 중국 최애 음식이 양 내장탕과 "화로에서 구운 빵"입니다.


신나게 먹다가 담배도 피웁니다. 톄링 음식점은 99% 실내 흡연이 가능한데, 저는 이게 적응이 안 되어 밖에서 피다가 이날 오후부터 적응하여 음식점에서도 잘 폈습니다. ㅎㅎ 로마에선 로마법을 따라야죠.


담배를 피며 창 밖을 바라보니 재밌는 간판이 보이더군요. 아래 사진 오른쪽 파란 광고판을 보세요.


남성 전용 병원 박대[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남성 문제??는 근처 박대博大 병원에서 해결하라는 광고입니다. 왼쪽엔 일용직 근로자입니다. 수도, 전기를 다룰 줄 아는 분이네요. 중국에선 본인이 할 줄 아는 내용을 종이에 쓰고, 그 종이와 함께 길거리로 나오면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네요.


참고로 중국도 지방 일자리가 부족해 일용직 근로자로 먹고살기 힘들답니다. 그래서 일자리가 많은 우리나라나 일본으로 건너가 일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톄링의 최저 임금은 우리돈 30~40만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저임금을 받고 일을 5년만 하면, 이 지역에서 넉넉히 살 수 있죠. 그래서 실제로 톄링 출신의 재한 중국인 근로자도 많다고 하네요.


화로에서 굽는 모습 빵 회족 음식[중국 관광 코스] 후이족 전통음식


나오면서 화로를 한 번 봤습니다. 맛있는 냄새가 코끝을 자극했는데 배가 불러도 그 맛있는 향기와 맛은 잊질 않네요.


다시 거리로 나오니 일용직 일자리를 찾는 분들이 보였습니다.


중국 일용직 근로자 모습[중국 랴오닝성, 요녕성 관광]


소화도 시킬 겸 동네를 걷다가 발견한 파인애플입니다. 중국은 특이하게 껍질을 다 까서 중간에 모양을 내어 팔더라고요.


중국 파인애플 특가 5원[4박5일 중국여행 후기] 辽宁省 鉄嶺 Tieling


특가 판매!! 5위안(850원)에 1개네요. 파인애플 하나가 통째로 800원입니다. 톄링 물가 엄청나게 싸네요.



덧글. 중국 전역에 사는 무슬림인 회족과 톄링 회족(후이족)은 별개로 볼 수 있습니다. 이곳 후이족은 무슬림이 아닙니다.


회족 후이족 음식, 철령서역, 와이파이 [철령(톄링) 4박5일 중국여행 1]

관련글 더보기